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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RP 단일 책임 원칙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 (sql코드부터 시작해서 애플리케이션 코드까지 다 고쳐야 해? 그러면 잘못 설계한 것이다.)

  

2. OCP 개방/ 폐쇄 원칙 -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But, 우리가 앞에서 살펴본 코드를 OCP를 적용하면. 적용이 안된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OCP 개방 - 폐쇄 원칙의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1)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 코드

 2)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ory(); // 변경 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수 없다.

- Q.)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 A.)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줌.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드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 어떤 인터페이스가 있음, 구현체가 있음

 예를 들어 자동차 인터페이스가 있음, 엑셀이라는 기능을 구현해야 함. 하지만 컴파일에 성공에 초점 x

 우리가 원하는 기능을 정확하게 구현하는데 초점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를 바라보지 말고 인터페이스를 바라봐라.

 멤버서비스가 멤버리포지토리 인터페이스만 바라보고 메모리멤버리포지토리난 제이디비시멤버리포지토리에 대해서는  몰라야한다는 것. 앞서 이야기한 역할에 의존해야하는 것과 같은 이야기

 

운전자가 자동차의 역할에 대해 알아야 중요한 것

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분리할 수 있게 시스템을 설계해야 함.

 

-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 의존한다 = 저 코드에 대해 안다.)

 이 코드에서 멤버서비스는 멤버리포지토리 인터페이스만 아는 게 아니라 메모리멤버리포지토리까지 알고 있음.

 메모리 멤버리포지토리를 다른 걸로 바꾸려고 할 때 코드를 변경해야 됨.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But 위의 코드는 추상화된  MemberReposiory에 의존하고, 구체화인 MemoryMemberRepository에도 의존하고 있다.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음.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출처] 인프런 - 스프링 기본 핵심 원리 [김영한 개발자] 님의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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