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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르갬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레고 블록 조립하듯이

-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다형성 (Polymorphism)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1로 매칭 x

-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에는 좋음

-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 역할이 인터페이스고 구현이 실제로 구현된 객체로 생각하면 돰.

 

운전자 - 자동차

 

운전자의 역할 -  자동차의 역할 - 자동차 구현(테슬라 모델3, 아반떼, K3)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에 영향을 안 준다. (이것이 중요)

 

유연하고 변경 용이하다. ???

 

- 테슬라에서 K3에서 바꿔도 운전이 가능.

- 자동차 모델을 바꾼다고 해도 운전이 가능

- 자동차 역할의 인터페이스를 다 따라서 자동차를 구현했기 때문에

- 운전자는 자동차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만 안다.

- 자동차라는 역할을 만들고 기능을 분리한 건 운전자를 위해서 그렇게 만듬

운전자(클라이언트)는 자동차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구현 내부가 바뀌어도 클라이언트한테 영향을 안 끼침

자동차 모델을 바꿔도 운전자는 그대로 운전 가능

- 다른 대상으로 변환이 가능하고 심지어 완전히 새로운 차가 나와도 기존 자동차 역할을 그대로 수행할 수 있으면

자동차 세상을 무한히 확장 가능

- 세상을 바꾸지 않고 새로운 자동차를 출시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현했기때문에 가능

- 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클라이언트는 새로운 걸 배울 필요가 없다. (이것이 핵심)

 

공연 무대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

 

로미오 역할 - 줄리엣 역할

로미오 - (장동건, 원빈)

줄리엣 - (김태희, 송혜교)

 

로미오와 줄리엣의 배우는 대체 가능해야 한다.

변경 가능한 대체 가능성(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예시

- 운전자 - 자동차

- 공연 무대

- 키보드, 마우스,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들

- 정렬 알고리즘

- 할인 정책 로직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르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 언어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꼐할 떄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가급적 인터페이스를 하는게 낫다. 인터페이스는 다중으로 구현 가능

- 일반 상속은 단일 상속만 됨.

핵심: 구현보다는 인터페이스(역할)가 먼저다.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클라이언트 - > 서버 

 

클라이언트 -> 서버 + 클라이언트 -> 서버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보자

-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

-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 다형성으로 인터페시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

 멤버서비스가 save()를 호출을 해서 인터페이스의 멤버리포지토리 세이브를 호출하면 실제 어떤 save()가 호출이 되냐면객체에 메모리 멤버리포지토리가 담겨있으면 메모리 멤버리포지토리 세이브를 호출하고, 만약에 Jdbc 멤버리포지토리가 담겨있으면 Jdbc MemberReposiotory save()를 호출되는 게 오버라이딩 

 

클라이언트는 MemberRepository를 의존한다. ( 쟤를 알고 있다.)

 

인터페이스로 구현한 MemberRepository에다가 MemoryMemboerRepository나 JdbcMemberRepository를 할당할 수 있을까?

 

코드로 살펴보자.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t = new JdbcMemberRepository();
}

넣을 수 있다. 다형성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부모 타입으로 다 받아들일 수 있다.

 

인터페이스와 전혀 관계가 없는 애는 할당을 할 수 없음.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정리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무한으로 확장 가능)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역할과 구분 -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

-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

- UBS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 - 기존 usb 사용 못함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가장 변화가 없는 방식으로 설계하는 것이 중요.)

실제 개발 - 앱, 웹(클라이언트 방식)

API 자체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이걸 잘하는게 진짜 잘하는 개발자)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 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출처] 인프론 - 스프링 핵심 원리 - 김영한 개발자님(강의를 듣고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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